경희한의원

남성 클리닉

남성 클리닉

남성 Male Health

과중한 업무와 야근으로 지친 직장인에게 피로회복, 의욕충전, 복부비만관리 등 건강을 지키는 처방과 식사관리법, 운동법을 지도해드립니다.

Kyunghee clinic has a wide variety of herbal medicines and suggest effective exercises to self control tiredness and relieve fatigue,
general weakness and abdominal obesity.

전립선

양성 전립선 비대증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전립선은 방광 하부에 위치한 밤톨크기의 선조직으로서, 구조적으로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가 좁아져 소변의 배출이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지칭하여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하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야간에 소변 때문에 자주 깨며, 배뇨 후 잔뇨감을 느끼고, 소변을 볼 때 배에 힘을 주어야 나오는 증상 등을 나타내게 됩니다. 위와 같은 소변 배출에 어려움을 느끼는 증상에는 하복부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전립선염 Prostatitis

전립선염은 4개의 유형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 무증상성 염증성 전립선염으로 나눕니다. 대부분의 경우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진단됩니다.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을 다른 말로 만성 골반통증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회음부, 음경 및 고환부위 통증, 하복부 불편감을 호소하며 배뇨증상과 성기능장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비세균성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불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임상적으로 전립선염은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골반주위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치료가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전립선염, 하복부 통증 등 일상의 불쾌감을 해소시키는 특수침법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남성에게 자주 재발하는 만성전립선염,
하복부 불쾌감은 하복강 내부의 근육경결을 푸는 침법과 처방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탈모 Alopecia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굵고 검은 머리털이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머리 중심부의 이마의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중심부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적어지는 여성형 탈모와는 달리,
남성형 탈모는 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양측 측두부로 M자 모양으로 이마가 넓어지며 머리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됩니다. 남성형 탈모는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빈도가 높은 탈모유형 중 하나인 원형 탈모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며, 드물게 수염,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증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치주질환 Periodontal disease

치주질환은 흔히 풍치(風齒)라고도 불리고,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gingivitis)과 치주염(periodontitis)으로 나뉩니다.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은 잇몸이 빨갛게 붓고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칫솔질만 꼼꼼히 해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으로까지 진행되면 구취가 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pus)이 나오고, 저작 시에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는데 간혹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치료와 더불어 염증상황을 유발하는 전신상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Chronic fatigue syndrome

피로는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피로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만성피로라고 부르며,
쉬면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는 달리 쉬어도 지속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피로를 유발할 만한 다른 의학적인 원인은 모두 배제한 이후에 만성피로로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음주 후 해독 hangover

음주로 인한 술의 알콜성분은 위나 소장의 점막으로부터 급속히 체내에 흡수되며,
흡수된 알콜은 용해되어 인체내의 모든 조직과 체액으로 확산됩니다.
체내에 흡수된 알콜성분의 대부분은 간의 신진대사를 통해 체내에서 분해되고, 분해산물들은 호흡, 소변, 땀 등을 통해 체외로 배출됩니다.

알콜이 우리 몸에 흡수되면 영향을 받지 않는 기관이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간, 심혈관계, 췌장, 위장 등은 특히 알콜에 취약하여 질환을 유발하므로, 과도한 음주, 습관적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음주 후 숙취로 온 두통이 있을 때 타이레놀을 복용하게 되면 알콜로 유발된 알콜 분해효소가 타이레놀을 독성대사체로 전환시켜 간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음주 후 두통에는 타이레놀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남성비만 Obesity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로 정의합니다.
비만은 체질량지수(BMI, 체중(kg)/신장의 제곱(㎡))으로 계산하여 25 이상일 때, 허리둘레가 남성의 경우 90cm 이상일 때 비만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키와 몸무게를 보고 비만의 여부를 판단하기 보다는 그 사람의 근육량을 고려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더라도, 몸의 구성 성분 중 체지방율이 높은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비만으로 보아야 합니다.
비만은 심혈관질환, 당뇨병 등 이차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됩니다.

남성은 확장성이 큰 엉덩이나 허벅지에 저장하는 여성과 달리, 지방을 확장성이 작은 복부에 저장하여, 여분의 지방은 뇌 같은 다른 부위로 이동하고,
이는 대사증후군과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후군

남성 갱년기란 남성이 중년을 지나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서서히 감소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성기능 저하와 의욕감퇴가 주된 증상입니다.
당연히 나이가 들면서 발생률이 증가되는데 50세 이상에서 약 30%가 남성 갱년기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여성은 갱년기는 증상이 급격히 나타나므로 잘 인식하는 반면에,
남성 갱년기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므로 잘 인식하지 못하고 업무적 스트레스로 치부해 버리기 쉽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주요 증상으로는 성기능 및 성욕 감소, 발기부전, 사정 후 피로, 전립선비대, 소변이상, 우울증, 무기력증,
짜증, 기억력 감퇴, 피로감, 근력 및 지구력 감소, 신경통, 신장 축소, 체중증가, 여성형 유방, 복부비만을 들고있습니다.
또한 남성 호르몬이 감소되면 체지방이 증가되어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의 성인병이 발생하거나,
골다공증의 심화로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거나, 수면장애, 발기부전, 전립선비대 등의 합병증이 생깁니다.

남성 갱년기의 생활수칙은,
단순한 노화에 따른 자연현상으로만 보지 말고 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려는 자세를 가지도록,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적당한 운동, 체중의 조절, 적절한 성생활을 하도록,
흡연과 지나친 음주를 피하도록,
육식을 줄이고 생선, 야채, 통곡식, 콩, 견과류 등의 저칼로리 고단백 식사로 개선하도록,
하루에 10-15분 정도 복식호흡을 하면서 명상을 하도록, 비뇨생식기 기능에 도움이되는 항문 조이기 운동을 하루에 10분 정도씩 2회 정도 하도록 권장합니다.

Top

찾아오시는 길

약수역 5번 출구
약수역5번출구,금호터널입구정거장 147번, 301번 (간선)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32 남산타운 2동 상가 305,306호
(신당동844 남산타운2동상가 305.306호)

다음 지도보기

진료시간

평    일: 오전 9:00 ~ 오후 7:00(월~금)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3:00
공휴일: 오전 9:00 ~ 오후 5:00
일요일: 2,4째 주 예약진료

점심시간 : 오후1:00 ~ 2:00

저희 경희 한의원은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 받으실 날짜와 시간을 접수상담원과 상의해주세요.

진료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