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한의원

실버세대

실버세대

실버세대 Silver Generation Health

평균수명의 연장은 항노화를 향한 진료와 깊은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작은 증상이라도 미연에 찾고,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하기 전에 치료해야합니다.
경희한의원이 권하는 방법은 가족력, 체질경향을 빨리 알아두어 노화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유리합니다.
활력있고 건강한 실버세대는 충분한 영양상태, 적절한 운동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나이들면서 찾아오는 각종 뼈와 신경계, 혈관계의 증상을 늦추고, 개인적인 차이를 고려한 생활요법을 권해드립니다.

Prolonging life requires anti-aging. The ultimate purpose of oriental medicine is ‘lighten our body and help us to live healthy longer’.
This means we need to check family history and constitutional tendency before the disease to be severe one.
We use constitutional medicine to prevent abnormal metabolic syndrome and geriatric disease.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현대인들에게 점점 유병률이 늘고, 치료보다는 관리하는 질병이 되어버린
대사증후군(복부비만, 동맥탄력저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에 대하여 적절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다각적 접근으로 이를 통해 올 수 있는 각종 성인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하여 노력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여러 가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을 말하는 용어로서,
이상지질혈증(고 중성지방,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과,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비만과 함께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하여 근육 및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고자 더욱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복강 내의 내장지방은 대사적으로 매우 활발하여, 아주 여러 가지 물질들을 분비하는데,
이러한 물질들은 혈압을 올리고,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의 역할을 방해하여 고인슐린혈증,
인슐린저항성 및 혈당 상승을 초래함으로써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고,
혈관 내 염증이나 응고를 유도하여 동맥경화를 촉발하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이렇게 유발된 고혈압, 당뇨병 및 고인슐린혈증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인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만은 각종 암의 확실한 원인 중 하나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복부비만, 동맥탄력저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당뇨)
퇴행성뇌질환 (파킨슨병, 치매)

동맥탄력저하

동맥은 혈류의 저항이 적은 혈관으로, 심장에서 조직으로 혈액을 보내는 고속 수송경로가 됩니다.
또한 동맥의 탄력은 심장의 이완기에도 혈액이 흐르게 하는 원동력을 제공하는 혈압저장고로서의 역할을 하게 합니다.

동맥에서 모세혈관으로 공급된 혈액은 심장의 수축이완여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흐르게 되며,
동맥 혈관의 탄력성 역시 심장의 이완기에도 조직으로 끊임없이 혈액을 흐르게 하는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나이가 들어 혈관 노화가 진행되면 동맥벽 조직에 변화가 발생하여서 탄력성이 떨어지고 경직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혈압이 증가하여도 동맥경직도가 증가하며,
이외 다른 질병, 특히 만성심부전, 당뇨, 고지혈증 등의 질병이나 흡연, 비만 등에 의해서도 증가합니다.

고혈압 Hypertension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며,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으로 나누어서 읽습니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심박출량(cardiac output)
심장에서 1분 동안 박출하는 혈액의 양)의 증가나 말초 혈관저항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 인자에는 고혈압의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운동 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dyslipidemia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내 지질상태가 비정상이라는 이상지질혈증으로도 부릅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에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와,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 Diabetes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제2형 당뇨는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가족력이 높고,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퇴행성뇌질환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현파킨슨병은 뇌의 흑질(substantia nigra)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며 안정떨림,
경직, 운동완만(운동느림) 및 자세 불안정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신경계의 만성 진행성 퇴행성 질환입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60세 이상에서 인구의 약 1% 정도로 추정됩니다.

파킨슨병의 표준치료
파킨슨병의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유전적 인자와 환경적 인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킨다는 ‘다인성 가설’이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들은 가족력 없이 발병하지만 약 10% 정도에서는 가족성 파킨슨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한방관리

1단계: 지연관리
파킨슨병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뇌세포의 파괴가 진행됩니다.
표준치료인 도파민 보충요법을 통해 증상이 잘 조절되고 있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파킨슨병의 진행을 지연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장기적인 관리를 하게 됩니다.

침과 봉독약침 치료는 여러 가지 기초연구를 통해 도파민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파킨슨병 환자 203명을 대상으로 5년간 진행된 임상연구 결과 도파민 요법과 침 치료를
같이 받은 환자들이 도파민 보충요법만 받은 환자들에 비해 질병의 진행이 의미 있게 지연된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치료내용: 1주일이나 2주일에 1회 침과 봉독약침 치료를 받습니다

2단계: 증상완화
파킨슨병의 주된 증상은 떨림, 경직 등의 운동계증상이지만, 이외에도 체위성 저혈압으로 인한 어지러움, 침 흘림, 허리통증, 어깨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파킨슨병으로 인한 떨림, 경직, 변비, 피로, 무기력, 통증 등의 증상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파킨슨병 환자들의 다양한 증상들을 경감시켜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킵니다. 경희의료원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연구팀이 시행한 연구에서 침과 봉독약침 치료는 파킨슨병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과 운동기능, 우울증 등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치료내용: 1주일에 2회 침치료, 봉독약침치료, 전기침, 한약물 등 각각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3단계: 입원 (경희의료원 강동경희대한방병원에 의뢰)
파킨슨병 발병 후 5년에서 10년 정도 경과하게 되면 자세불안정과 보행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침대에서 돌아눕거나 내려오기 힘들어지고, 걸을 때 발걸음 간격이 좁아지며, 몸을 숙인 채 발을 끌면서 걷게 됩니다.
특히 방향 전환 시 균형을 잘 잡지 못하여 넘어지는 일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으로 인한 균형조절장애로 보행에 장애가 있거나 낙상의 위험이 높은 환자는 4주간 입원치료를 통하여 보행장애를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경희의료원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연구팀이 시행한 연구에서 봉독약침 치료가
파킨슨병 환자의 균형잡기와 보행속도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치료내용: 보행장애는 동적인 균형조절의 장애와 연관이 깊습니다. Balance master를 이용하여 환자의 개개인의 정적, 동적 균형조절 장애 정도를 평가한 후 4주간 입원하여 침치료, 봉독약침, 전기치료, 한약물 치료와 함께 보행을 위한 재활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치매 Dementia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인지 기능이란 기억력,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 판단력 및 추상적 사고력 등
다양한 지적 능력을 가르키는 것으로, 각 인지기능은 특정 뇌 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치매를 노인이면 당연히 겪게 되는 노화 현상이라고 생각했으나,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분명한 뇌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치매 원인 질환들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이지만,
그 밖에도 루이체 치매, 전측두엽 퇴행,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뇌질환들과 정상압 뇌수두증, 두부 외상, 뇌종양,
대사성 질환, 결핍성 질환, 중독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 매우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치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op

찾아오시는 길

약수역 5번 출구
약수역5번출구,금호터널입구정거장 147번, 301번 (간선)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32 남산타운 2동 상가 305,306호
(신당동844 남산타운2동상가 305.306호)

다음 지도보기

진료시간

평    일: 오전 9:00 ~ 오후 7:00(월~금)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3:00
공휴일: 오전 9:00 ~ 오후 5:00
일요일: 2,4째 주 예약진료

점심시간 : 오후1:00 ~ 2:00

저희 경희 한의원은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 받으실 날짜와 시간을 접수상담원과 상의해주세요.

진료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