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한의원

가족주치의

가족주치의

가족주치의

가족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건강문제에 대하여 포괄적인 이해를 갖고,
가족 전체의 질병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가족별로 잘 걸리기 쉬운 질병을 예방하도록 해 주며,
보다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는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다른 전문가를 소개해 주고,
건강에 대해 상담하는 가족 주치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e persue the value of primary health care.
All staffs of us research your family health problem upon broad and integrative view including modern medicine.
We treat your symptom from the beginning to be cured and introduce specialist if it needs.
And we perform our duty as a family doctor - we suggest you to participate in taking care of your condition
to prevent coming disease and advise to design annual medical health check.

항암치료 후 피로

피로감은 암과 그에 따른 치료에 피하지 못하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환자는 일상을 수행하거나 다양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인 암과 관련된 피로감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60%~99%의 암환자들은 다양한 정도의 피로감을 호소한다고 나타났습니다. 그 원인은 통증, 감정변화가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에 기인한다고 추정됩니다. 이러한 암관련 피로에 약물중독 혹은 미약물적인 시도를 하고있지만, 아직 부분적인 방법이긴 합니다.

한의치료에서는 피로증상에 유효한 처방(보중익기탕)을 유방암, 위암, 대장암, 폐암과 기타 암환자의 항암 이후 2주간 투여하여, 암치료에는 안전하면서 피로감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을 연구한 바 있습니다. 한의치료는 개인의 암의 종류와 성질의 차이에 따라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따라 증후군을 해소시키는데 노력하고있습니다.

암환자 식이영양

암환자에게 추천되는 일반적인 식사법은 식물성 식단을 기본으로 하여
여기에 다양한 채소, 과일, 통곡물, 콩,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가금류와 생선 등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좋은 식사습관은 면역력 증강과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식사용법 자체만을 치료로 여겨서는 안됩니다.)

권장식이

① 통곡물-잡곡
잡곡은 백미보다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의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현미 등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독성물질의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보다는 현미, 잡곡, 통밀빵, 콩, 채소 등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② 과일-채소
녹황색채소의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세포의 DNA 손상과 발암과정을 억제합니다.
과일, 채소 등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항산화제, 섬유소는 위암, 폐암 등의 위험도를 낮추며 특히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양배추, 배추, 케일 등)는 대장/직장암 위험도를 낮춥니다.

③ 견과류-씨앗
견과류는 필수지방산, 리놀렌산, 즉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혈청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며 단백질, 비타민E, 셀레늄의 주요 공급원입니다. 또한 여성의 대장암, 흡연자의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폐암 등의 위험도를 감소시킵니다.
하루 평균 10g 정도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조심해야 할 음식 및 생활습관

① 소금
위암은 소금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을 소금에 절여서 보관하는 전통이 있는 국가일수록 위암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짜게 먹는 것은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위험을 높입니다.

② 가공육류, 훈제고기, 붉은 육류
소세지, 햄 등을 만들 때 색과 보관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아질산염을 첨가하는데 이것이 위에서 니트로사민으로 전환되어 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붉은 육류가 대장/직장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으며, 또한 붉은 육류, 유제품 및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③ 혈당을 쉽게 올리는 식품
(High Glycemic Index: 백설탕, 백미, 밀가루, 감자)
GI 지수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 농도를 높이는 시간을 표시하는 수치로 GI 지수가 높으면 포도당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빨라져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고 결국 췌장에서 인슐린이 많이 분비됩니다. 과도한 인슐린 분비는 비만, 당뇨 등 각종 성인병과 유방암, 대장암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④ 고지방식이
비만은 유방암, 식도암, 신장암, 췌장암, 자궁내막암 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⑤ 흡연
흡연은 폐암과 방광암, 음주는 소화기 및 식도암 등 여러 암의 중요 위험요인입니다.

⑥ 합성 화합물질
합성 화합물질은 음식, 물, 식기, 화장품, 각종 생활필수품, 먼지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해
우리 몸에 유입되어 각종 암과 고혈압, 당뇨, 비만과 같은 대사 질환, 불임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입니다.
현대인들이 이러한 유해 화학물질을 피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므로
몸 속에 들어온 것을 최대한 배출해내는 방법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동물성 식품 섭취는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을 증가시키지만 식이섬유는 대변을 통해 잔류성 오염물질의 배출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현미는 장내에서 오염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기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op

찾아오시는 길

약수역 5번 출구
약수역5번출구,금호터널입구정거장 147번, 301번 (간선)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32 남산타운 2동 상가 305,306호
(신당동844 남산타운2동상가 305.306호)

다음 지도보기

진료시간

평    일: 오전 9:00 ~ 오후 7:00(월~금)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3:00
공휴일: 오전 9:00 ~ 오후 5:00
일요일: 2,4째 주 예약진료

점심시간 : 오후1:00 ~ 2:00

저희 경희 한의원은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 받으실 날짜와 시간을 접수상담원과 상의해주세요.

진료과목